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 전공과목

 

경영학원론(Principle of Management)

경영학의 발달, 본질과 체계, 기업의 형태, 경영자의 유형 등 경영학에 관한 기초적 개념과 새로 등장하는 경영이론 및 기법과 현대적 기업에 적용 가능한 기업의 경영원리를 이해하여 재무, 생산, 마케팅, 회계, 인사관리의 기초를 확립한다.

 


마케팅(Marketing)
마케팅의 발전과정을 검토하여 현대마케팅의 특성을 규명하고 접근방법을 개발한다. 그리고 급변하는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여 기업의 대응방안을 모색한다. 그 대응방안으로서 제품정책, 가격정책, 유통정책, 촉진정책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학습한다.

 


유통관리론(Distribution Management)
유통의 개념과 유통구조에 대한 이해를 통한 상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이해하고, 유통 경로의 다양한 구조를 파악하여 도매상, 소매상의 기능을 파악한다. 또한 차별화된 유통전략으로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 분석을 통한 유통산업 현황 파악을 학습한다.

 


퍼스컴응용(PC Application)
개인용 컴퓨터의 구조와 운영개념, 그리고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또한 윈도우즈와 운영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적인 실습을 통하여 컴퓨터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도 거부감 없이 친숙하게 여러 가지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경영통계(Business Statistics)
통계학은 현상을 내포한 자료를 수집, 정리, 가공함으로써 이러한 정보를 산출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된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과 이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초보적 단계로부터 출발하여 통계적 결과가 지니고 있는 정보를 경영의사 결정에 활용하는 단계까지 학습한다.

 


물류관리론(Logistics Management)
물류란 물리적인 물품의 흐름에 관한 경제활동으로서 시간, 공간적 효율을 창출하는 국가 산업상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생산된 재화를 수요자에게 이동시키는 과정과 관련되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및 이들 활동을 지원하는 정보 등의 모든 활동에 관하여 기초이론 및 관리기법 등을 익힌다.

 


유통경제론(Economics of Distribution)
경제학의 개념과 이론을 유통활동과 결부시켜 학습 및 토론함으로써 생산, 소비 및 유통활동에서의 경제원리를 터득하는 등 기초적 경제마인드를 형성시켜 준다.

 


소비자행동론(Consumer Behavior)
기업경영활동의 궁극적 목표인 기업이윤 추구를 위한 대상으로서의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여 기업 마케팅 활동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적 방법을 습득한다.

 


촉진광고관리(Promotion Management)
촉진이란 생산된 상품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가를 알기 위한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촉진의 대표적인 수단인 광고, 판매촉진, 인적판매, 홍보 등의 장․단점을 이해하여 좀 더 효과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지니게 된다.

 


상품학(Products Management)
국민경제의 발달과 국제화시대에 부응하는 생산, 유통, 소비의 주 대상인 상품의 성질, 제조공정, 품질감정, 상품분류, 상품지식, 상품성, 상표, 디자인, 광고 등을 탐구한다.

 


인터넷마케팅(Internet Marketing)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의 화두인 인터넷 기반에서의 마케팅 활동을 배움으로써 기업의 새로운 시장인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한 최상의 접근방법을 익히며, 마케팅의 전반적인 활동을 온라인에서 어떻게 진행해 나갈 것인지를 학습한다.

 


유통정보시스템(Distribution Information System)
소비자환경의 변화는 제조업체, 유통업체를 막론한 정보공유와 협력을 위한 정보공유, 네트워크 구축을 촉진시키고 있는데, 이를 위한 체계적인 정보처리와 유용한 정보생산을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 및 활용을 학습한다.

 


보관하역론(Storage&Cargo Handling Management)
물류 활동면에서 보관 및 하역은 고객서비스의 최전선으로 물류의 중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이를 감안하여 본 과목에서는 보관/창고/하역시스템의 설계 및 운용, 물류 거점의 효율화, 재고관리 등을 학습하여 관련분야의 지식과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화물운송론(Cargo Transportation Management)
물류이론과 최근 물류경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고, 화물운송에 관한 이론 및 실제 상황을 정확히 이해시킴으로써 이를 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소매경영(Retailing Management)
소매경영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통해 소매점포의 위치와 레이아웃 결정, 판촉정책수립, 구매업무, 가격결정, 직원 인사관리, 신용판매, 재고관리 등 소매업 분야에서 특징적으로 발생하는 여러 경영관련 의사결정 문제들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상권분석(Trading Area Analysis)
소매입지개발의 개념과 중요성을 파악하고 상권분석을 통한 입지선정, 복합상권 개발 등을 통해 유통경쟁력 강화방안을 강구한다.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
시장에서의 확고한 성공을 거두기 위한 과업수행의 정확한 지침을 제공하는 전략적 사고와 전략적 마케팅계획에 관한 이론 및 실제를 학습한다.

 


유통조사분석(Distribution Research&Analysis)
마케팅조사에 대한 기본지식과 실행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마케팅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적 지식을 습득한다.

 


조직과 인사관리(Organization&Human Resource Management)
조직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되고 있는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확보, 개발, 활용하기 위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고, 산업현장에서 인간존중에 바탕을 둔 인적자원관리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취업구조의 소프트화로 서비스업 고용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산업구조의 고도화에 따른 모든 산업의 개념을 서비스업으로 해석할 수 있는 지식기반을 습득한다.

 


프랜차이즈경영(Franchise Management)
소자본 창업의 가장 안정적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경영의 기본시스템, 기본개념, 경영의 성공요소, 본부와 가맹점과의 관계, 계약, 성공 프랜차이즈 사례 등을 학습한다.

 


국제물류론(International Logistics)
국제간의 이동하는 제품의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 이르기까지의 공간적, 시간적 차이를 물리적으로 극복함으로써 제품의 효용을 창출하여 경제적 가치를 높이는 국제물류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창업실무(Entrepreneurship Application)
중소기업의 창업과 경영에 필요한 경영기법을 획득함으로써 창업에 관한 연구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들에게 쉽고 편리하게 창업할 수 있도록 한다.

 


프레이트포워딩실무(Freight Forwarding Practice)
현재 물류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 추세인데 중요한 한 축을 프레이트 포워더들이 담당하고 있다. 이에 프레이트 포워딩 핵심 업무인 혼재업무, 운송서류 처리업무, 영문서한 작성요령, 복합운송 루트 개발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숙지하여 기업이 요구하는 물류전문인력을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장실습(Field Job Training)
현장실습의 비중의 중요성으로 인해 이론적으로 배운 지식을 기초로 하여 유통산업의 분야에서 실무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일정기간 동안 산업체에서 각종 업무의 개괄적인 내용을 습득하도록 한다.

상단으로 가기